리미터 오차 란?

AI Mastering의 "리미터 오차 '에 대해 소개합니다.

"리미터 오차」란?

"리미터 오차」는 AI Mastering의 리미팅 처리에서 발생한 소리의 차이입니다.

일반적으로 리미터에 음압을 너무 올리면 소리가 왜곡 있지만 리미터 오차는 그 왜곡을 정량적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가급적 인간의 감각에 가까워 지도록, 음향 심리학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단위는 dB입니다. 리미터 오차가 1dB 이하이면 거의 차이를 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림은 단순화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좀 더 복잡한 방법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Limiter Error

"리미터 오차 '가 발생하는 원인

리미터 오차가 발생하는 원인은 리미팅 처리에 의해 파형의 피크를 Ceiling 이하로 억제 한 채 음압을 목표 음압에 접근하려고 한 결과 파형이 왜곡 될 수 있습니다.

소리 중에는 리미팅 왜곡 쉬운 것으로 왜곡 어려운 것이 있습니다. 무엇이 왜곡 쉬운가 리미터에 따라 다르지만 AI Mastering의 경우는 타악기가 왜곡 어렵고 저음, 정현파에 가까운 소리, 지속 소리가 왜곡 쉽습니다.

"리미터 오차 '를 발생시키지 않는 요령

목표 음압을 낮추는

목표 음압을 낮추면 가장 쉽게 리미터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음압을 내려도 좋은 경우는이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Ceiling 모드"를 "최대"로 설정

AI Mastering의 커스텀 마스터링을 사용하면 'Ceiling Mode' 옵션을 사용하여 True Peak 또는 일반 피크를 기준으로 한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True Peak를 기준으로하면 더 보수적으로 피크를 억제하므로, Ceiling이 떨어지고 리미터 오차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Ceiling 모드” 를 “peak”로 설정하여 리미터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신 돌이킬 수없는 압축으로 왜곡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반의 피크를 작게

베이스는베이스에서 정현파에 가까운 지속적 소리 때문에 리미터 왜곡 쉽습니다.

AI Mastering에 한정된 기술은 아니지만, 앰프 시뮬레이터 등을 이용하여 기반 배음을 늘리면 청 감상의 볼륨을 유지하면서 피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 대신 음질은 변화합니다.

"리미터 오차"가 큰 것을 꺼리지 않는다

"리미터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음악으로 허용 가능한 것으로 허용 할 수없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베이스 소리가 일시적으로 너무 큰 피크가 튀어 버리므로,베이스 소리를 전반적으로 낮춘 경우 "리미터 오차"가 발생하지만 음악적으로 허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같은 상황에 기반 피크를 억지로 억제하고 왜곡시켜 버린 경우는 음악으로 허용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리미터 오차가 발생하지 않으면 문제 없다 '는 성립하지만 (적어도 성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하고 있습니다 만)"리미터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 문제가있다 "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귀로 듣고 문제가 없으면 "리미터 오차"가 큰 것은 신경 쓰지 않는 것도 손입니다.

개선 방안 "리미터 오차 스펙트럼"

AI Mastering에 표시되는 "리미터 오차 '는 음원 전체의 평균입니다. 실제로는 시간 대역마다 국소적인 "리미터 오차」는 다릅니다.
"리미터 오차"의 스펙트럼과 같은 것이 있으면, 어떤 시간, 어떤 대역에서 "리미터 오차"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시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토 중입니다.

정리

AI Mastering의 "리미터 오차 '에 대해 소개했습니다.